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English Mongolian

세상을 향한 Gateway

Hallym University of Graduate Studies

교과과정/교과목소개

마케팅전략연구 Studies of Marketing Strategy 3-3-0

기업의 가치창출 기능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마케팅을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 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를 학습한다.

소비자행동연구 Seminar on Consumer Behavior 3-3-0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팅에 활용될 시사점을 찾아본다. 주요내용으로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변화, 의사결정과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 등을 학습한다.

서비스경영세미나 Research Seminar in Service Management 3-3-0

전시·컨벤션분야는 신지식 산업이고 서비스 산업이다. 무형성, 생산과 소비 일치 등 제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 최첨단 서비스 산업분야를 경영학에서 다루는 조직인사, 재무, 마케팅 관리기법을 응용하여 분석, 연구한다.

기업경영전략연구 Seminar on Corporate Strategy 3-3-0

전시·컨벤션을 포함한 서비스 산업에서 활동중인 기업이나 종사자들이 자신의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자신의 역량 및 환경변화에 맞춰 달성하고자 하는 제반 전략의 수립 및 실시 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조직 및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핵심경쟁력 창출 및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초 위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는 인력확보 및 인력유지, 성과관리, 임금관리, 직무설계 및 직무분석, 훈련 및 개발 등 인력의 구성과 인력의 질적 개선을 위한 각종 방안들이 논의된다.

재무회계연구 Studies of Financial Accounting 3-3-0

기업의 언어라고 하는 회계정보가 수집, 정리되어 재무제표로 보고되는 과정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재무제표의 작성과 관련된 회계순환과정을 회계정보이용자 및 경영관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분석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기업재무의사결정에 대하여도 토의한다.

창업경영세미나 Seminar on Entrepreneurial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경영학의 기능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마인드를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기업 창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함으로써 성공적인 사업개발에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익히도록 한다.

사회적경제세미나 Social Economy Seminar 3-3-0

최근 자본주의경제의 단점을 보완하는 수단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공정관광 등 여가 및 관광분야에서의 실제 사례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함, 마을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특성을 파악한 후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유형화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3-3-0

사회과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연구조사방법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하며, 기본적인 과학철학 지식 외, 수집된 자료의 실질적 분석에 필요한 통계분석기법과 다양한 연구 디자인을 공부한다. 학위논문 작성 및 연구방법에 중정을 둔 과목으로서, 사회과학의 입문과목이다.

관광조사연구기법 Tourism Research Method 3-3-0

본 과목은 관광학 연구에 활용되는 다양한 조사연구기법들을 학습하고 논문을 활용하여 실제 응용된 사례를 확인하여 관광학 분야에 많이 쓰이는 조사연구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고급Hospitality영어 Hospitality English 3-3-0

국제회의·전시회·국제문화·스포츠행사 참가자 및 기획, 운영 요원들로서 필히 알아야 할 컨벤션·전시관련 전문용어와 표현을 영어로 이해하고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MICE 중국어 MICE Chinese I/II/III 2-2-0

3학기에 걸쳐 기초중국어 학습부터 전시, 컨벤션, 이벤트 분야에서 사용되는 심화 중국어까지 마스터하는 것을 목표로 중국어 성조, 단어, 문법을 비롯하여 비즈니스에 활용되는 다양한 표현 및 회화능력을 학습하도록 한다.

글로벌 MICE 산업론 Study on Global MICE Industry 3-3-0

새롭고 폭넓은 서비스산업분야인 MICE산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통해 무한경쟁의 국제 MICE 시장에서 국익을 확보할 수 있는 자질과 시각을 겸비한 전문 인력으로서의 기초를 다진다.

고급컨벤션연구세미나 Advanced Level Seminar on Convention Industry 3-3-0

컨벤션 산업 및 컨벤션 관련기업 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컨벤션전시정책연구 Policy Studies for Convention and Exhibition 3-3-0

컨벤션과 전시산업에 관한 국내외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정책과 제도, 법규를 중점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동 산업의 지원정책 내용과 향후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컨벤션·전시분야의 이론과 실무와 관련한 주요 현장 사례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운영에 필요한 시사점을 분석 토론한다.

컨벤션세일즈마케팅 Convention Sales Marketing 3-3-0

컨벤션 운영업무는 컨벤션 유치, 참가자유치 등의 세일즈와 마케팅 업무가 상당히 중요하므로 컨벤션 유치과정에서의 세일즈 및 마케팅 전략수립과 사례연구, 그리고 컨벤션 개최시 참가자 모집을 위한 세일즈 및 마케팅전략 수집과 사례연구를 학습니다.

컨벤션/전시회 성과분석 세미나(Seminar on Performance Measurement of Convention & Exhibition) 3-3-0

컨벤션/전시회 개최가 증가하고, 이러한 행사에 대한 중앙/지방정부, 관련 단체의 후원과 지원 역시 늘어나면서, 컨벤션과 전시회 개최가 어떠한 가치와 성과를 창출하는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컨벤션/전시회의 특성에 맞는 성과분석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설계, 실행, 분석하는 지를 계량적 성과관리(ROO, ROI 등)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이 컨벤션/전시회의 개최성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각 이해관계자의 니즈에 맞춰 성과분석 결과를 적절하게 제시하는 것은 물론, 그 결과를 활용하여 보다 발전된 행사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협회경영관리세미나 Association Operation Management Seminar 3-3-0

다양한 MICE 행사의 주최자인 협회·학회 및 각종 단체의 조직경영과 관리에 관하여 이해하고 분석한다. 협회 회원의 모집 및 관리, 협회 직원과 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관리에 대하여 학습하고, 잘 운영되고 있는 단체의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대학원 과목으로는 국내 최초로 개설되는 과목으로 협회 및 학회 단체 운영의 전문화를 목표로 한다.

협회멤버십마케팅연구 Studies on Association Membership Marketing 3-3-0

협회를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회원에 관한 수업으로 회원의 모집 및 유지 방안에 대한 다양한 전략 및 해외사례 등을 검토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고급전시연구세미나 Advanced Theories and Practices of Exhibition Management 3-3-0

전시회의 기획, 마케팅, 운영, 사후관리 등 전체적인 과정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접근방법에 의한 연구를 통하여 전시회의 운영기법의 과학화를 도모하고, 이와 함께 전시장 운영 및 전시 참가업체, 참관객 유치 등 전시회 관련 제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현장실습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전시마케팅전략 Exhibition Marketing Strategy 3-3-0

전시회는 가장 효과적인 기업 마케팅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전시마케팅 역량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전시회 참가기업이 자사의 경영/마케팅 목표달성에 적합한 전회를 선별하고, 사전-현장-사후 관리를 통해 성과를 창출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다루는 것은 물론, 전시마케팅 연구 관련 국제적인 흐름과 최근 이슈까지 학습니다.

국제전시회경영전략 International Exhibition Management Strategy 3-3-0

CES, CeBIT, MWC 등 세계적인 국제전시회에서부터 국내 지방도시에서 개최되는 작은 규모의 전시회까지 이른바, 지속적이고 수익성 있는 성장(sustainable and profitable growth)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본 과목에서는 경영전략 측면에서의 전시회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 이슈를 학습하고, 세계 전시시장을 주도하는 글로벌 전시회의 경영전략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 전시회를 국제전시회로 성장시킬 수 있는 전략수립 역량을 배양하고 실행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시디자인 서비스연구 Studies of Exhibition Design Service 3-3-0

전시회 참가 부스를 위한 전문 디자인 서비스 영역으로 인간의 오감을 활용하여 참관객 및 바이어를 부스로 유치할 수 있도록 컨셉 칼러, 트래픽, 레이아웃 등의 영역을 학습한다.

도시마케팅경영연구 Destination Marketing and Management Studies 3-3-0

지역별 컨벤션전담기구인 컨벤션뷰로, 관광공사, DMO(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의 도시마케팅 역할에 대한 학습과 이러한 조직을 경영하기 위한 거버넌스 구축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해 가장 적합한 조직구축 및 운영방법, 이를 통한 도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해 학습한다.

도시 브랜딩 전략 세미나 Seminar on Destination Branding Strategy 3-3-0

컨벤션, 전시회, 기업, 관광객 등을 유치하기 위한 도시간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많은 도시들이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도시적 특성과 독특함을 강조하고, 타 도시와 차별화 된 아이덴디티를 구축하기 위해 코카콜라, 나이키 등 기업들이 채택하는 브랜드 전략을 수용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과목은 도시가 어떻게 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지를 글로벌 도시의 성공사례, 관련 연구와 논문, 브랜드 구축 및 관리를 위한 전략적 이슈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수강생들이 최신 도시브랜딩 전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향후 도시브랜딩 전략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실무적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컨벤션센터운영전략연구 Studies of Strategy on Convention Center Operation 3-3-0

국내 대부분의 지역에 건립되어 운영되는 컨벤션센터의 경우 지역의 현황 및 특성에 따른 센터 운영방식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해외 컨벤션센터운영사례 및 최신 트렌드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 적합한 컨벤션센터운영전략을 도출한다.

이벤트기획세미나 Seminar on Event Planning 3-3-0

최신 IT 기술이 도입되면서 기업 및 각종 주최기관이 개최하는 이벤트의 특성에 빠른 변화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성공적인 이벤트 기획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중심으로 해외 우수 이벤트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이벤트 기획시 고려할 수 있는 기술적 요소를 학습할 수 있고, 참가자 needs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이벤트 기획력을 학습한다.

이벤트마케팅사례연구 Studies of Event Marketing 3-3-0

이벤트 계획 수립에 필요한 마케팅조사기법은 물론 시장세분화, 타켓팅, 포지셔닝과 같은 이벤트마케팅에 관련된 이론연구와 더불어 이벤트 마케팅믹스 상의 여러 요소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문화공연이벤트연구 Studies of Cultural Event 3-3-0

공연이벤트, 문화예술전시 등 문화이벤트에 관한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다양한 문화이벤트 사례를 문화마케팅적인 측면과 재무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문화이벤트 기획에 필요한 성공요인을 학습한다.

지역축제세미나 Seminar on Festival Development 3-3-0

지역축제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내지역축제와 세계지역축제의 개발배경 및 성공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지역축제 개발 시 필요한 지역축제의 성공요인 및 개발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컨벤션기획운영전략 Strategy of Convention Planning & Operation 3-3-0

컨벤션 개최 목적을 기반으로 기획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획한 내용이 목표 실현으로 발현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에서의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위기대응전략을 학습한다. 또한 실제 행사 기획 기반의 제안서 작성을 실습한다.

국제회의 유치전략 세미나 Seminar on Convention Promoting Strategy 3-3-0

국제회의 유치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환경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국제회의를 유치할 수 있는 전략적 이슈와 실무적인 업무추진방안, 성공 및 실패사례, 최신 이슈 등에 대해 학습하고 논의한다.

글로벌 컨벤션 사례연구 Global Convention Case Studies 3-3-0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 G20 정상회의 등 세계적인 글로벌 컨벤션 행사의 운영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글로벌 컨벤션 프로그램이 어떻게 기획, 구성, 운영되는지와 어떠한 컨벤션 운영역량을 갖추어야 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컨벤션산업 전략 세미나 I Seminar on Convention Industry Strategy I 3-3-0

컨벤션 수요자(정부/협회/기업), 컨벤션센터, 컨벤션뷰로, 컨벤션기획자, 컨벤션참가자, 컨벤션서비스업체 등 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와 이해관계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 분야별 관계자와 함께 전략적 이슈를 논의하고 학습한다.

컨벤션산업 전략 세미나 II Seminar on Convention Industry Strategy II 3-3-0

미팅 테크놀로지, 참가자 경험 중시, 친환경 행사운영, 현대적 컨벤션센터의 특성, 컨벤션 복합지구와 클러스터, 블레저(Bleisure), 컨벤션뷰로의 역할 변화, 컨벤션참가자 의사결정과정 등 컨벤션산업의 최신 전략적 이슈와 트렌드에 대해 학습한다.

전시회 기획운영전략 Strategy of Exhibition Planning & Operation 3-3-0

전시회 개발을 위한 시장조사 및 타당성 분석에서부터 전시회 기획, 예산편성 및 관리, 참가업체 및 참관객 마케팅 전략, 부스배치 및 운영, 현장운영 및 관리, 사후관리, 성과분석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시회 기획 및 운영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해외 전시회 참가전략 Strategy of Participation on Overseas Exhibition 3-3-0

해외 전시회 참가업체의 올바른 전시회 선정방법을 비롯하여 해외 전시회 현황 및 특성, 해외전시회 지원제도, 전략적 참가목표의 설정, 사전 프로모션, 현장 프로모션, 부스설치 및 관리, 부스직원 선발 및 관리, 세일즈리드 창출 및 관리, 참가성과 측정 및 관리, 전시회 사후관리 등 해외 전시회 참가와 관련된 전략 및 운영방안을 학습한다.

전시산업 전략세미나 I Seminar on Exhibition Industry Strategy I 3-3-0

전시회의 역사 및 발전과정, 전시산업을 구성하는 요소인 전시장, 전시주최업, 전시디자인설치업, 전시서비스업을 비롯하여 전시회 수요자인 참가업체, 참관객의 특성을 이해하고, 국내 및 해외 전시산업의 현황 및 이슈, 국내 전시회 유형별 운영전략 및 특성, 글로벌 전시회의 운영전략 및 특성, 전시회 최신 운영전략 및 트렌드 등을 논의하고 학습한다.

전시산업 전략세미나 II Seminar on Exhibition Industry Strategy II 3-3-0

전시산업이 직면한 전략적 이슈를 다루는 과목으로 전시사업의 상황분석 및 시장조사, 전시마케팅의 의사결정모델, 전시회 포트폴리오 분석, 전시회 포지셔닝 모델, 전시회 품질관리모델(TQM), 전시장/전시회 브랜드 관리모델, 전시회의 가격결정 및 비용관리, 전시회 부가가치창출, 독일 전시산업의 국제화 사례 등을 학습한다.

도시마케팅 사례연구 City Marketing Case Studies 3-3-0

런던, 라스베이거스, 싱가포르와 같은 해외 도시와 국내 도시의 성공적 도시마케팅 사례를 도시마케팅 추진배경 및 목표, 도시마케팅 조직/인력 관리, 마케팅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행, 주요 성공요인 및 성과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도시브랜딩 사례연구 City Branding Case Studies 3-3-0

뉴욕, 밀라노와 같은 해외 주요 도시의 브랜드 구축사례를 브랜드 구축배경 및 목표, 브랜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행, 홍보캠페인, 주요 성공 및 실패요인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관광레저산업세미나 Seminar on Tourism Industry 3-3-0

관광과 여가의 핵심이론 및 세계 관광, 아웃도어산업의 현황과 동향 등 관광레저산업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관광, 공정관광 등 관광의 주요 이슈는 물론 온라인 여행사, 저가항공 등 새로운 관광산업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함으로써 관광레저산업을 거시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관광마케팅사례연구 Seminar on Tourism Marketing 3-3-0

본 과목은 어메너티를 활용한 도시마케팅, 문화콘텐츠‧ 스포츠 등과의 융합관광 등 관광레저산업의 다양한 마케팅전략과 신상품 개발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토의함으로써 관광산업계의 중견 관리자로 하여금 다양한 마케팅전략과 관광레저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관광상품기획세미나 Seminar on Tourism Product Planning 3-3-0

관광산업의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기획하는 과목이다. 상품개발의 이론과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창의적 상품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관광상품 기획에 필요한 각종 자원들을 분류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자원의 조사와 평가를 기초로 자원의 유형에 적합한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방법을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복합리조트산업세미나 Seminar on Integrated Resort Industry 3-3-0

최근 관광의 융복합화 추세를 반영하여 복합리조트 개발방식과 경영전략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형태의 세계리조트 개발 및 운영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외국문화와의전 Understanding on Foreign Cultures and Protocol 3-3-0

국제회의 및 행사 참가자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각국의 차별적인 관습 및 고객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각종 의전절차의 효율적 대응을 도모한다.

의료관광산업세미나 Medical Tourism Industry Seminar 3-3-0

현장탐방 학습과 전문가 초빙 학습을 통하여 의료관광산업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이슈들(의료관광정책 이원화, 의료관광 유치업자 선정, 자격증제도, 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의료관광 부작용 등)에 대해서 토의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의료관광상품론 Medical Tourism Products 3-3-0

현재 국제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심장수술, 장기이식, 척추수술, 성형, 피부미용, 전통의학, 메디스파 등 국내외 유명 의료관광상품을 파악하고, 의료관광상품 기획 및 운영기법을 학습하고, 의료관광상품기획서를 제작한다.

의료관광마케팅사례연구 Case Studies on Medical Tourism Marketing 3-3-0

의료관광객 유치에 필요한 마케팅조사기법은 물론 시장세분화, 타켓팅, 포지셔닝, 마케팅믹스와 같은 의료관광마케팅에 관련된 이론연구와 더불어 세계 유명 의료관광 병원과 메디리조트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의료리스크관리론 Medical Risk Management 3-3-0

의료분쟁의 원인, 법률관계, 대응방안, 처리실무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의료분쟁에 대한 일반적 논의를 시작으로 의료과실과 민사책임, 의료과실과 형사책임, 의료분쟁의 해결을 위한 제도적 장치와 대응방안, 의료분쟁 발생시 대처방법을 유형별로 학습한다.

웰니스관광세미나 Wellness Tourism Seminar 3-3-0

웰니스 개념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웰니스관광에 대한 개념, 유형과 최근 동향 등을 파악한다. 구체적으로는 한방 및 산림․음식 치유, 스파․해수 트리트먼트, 명상․요가․마사지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는 웰니스관광 개발 및 운영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분석세미나 Healing and Counseling Seminar 3-3-0

심리치료 이론과 더불어 상담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자세, 면접, 경청, 반응, 관계, 전이․역전이)를 학습한다. 또한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기성향분석기법(4C; Cross, Communication, Career & Clinic)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치유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Healing 3-3-0

치유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치유상담자로서 자신에 대하여 영적, 정신적, 신체적, 대인 관계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해한다. 인간을 고통스럽게 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 그리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치유상담방법을 탐구하고 최근 치유 관련 동향을 파악하는 수업이다.

농촌생태관광세미나 Green Tourism Seminar 3-3-0

지속가능한 관광발전을 위해 웰니스관광의 대표적 유형인 농촌 및 생태관광의 개념과 원칙, 개발 및 운영사례 등에 대하여 학습하다. 구체적으로는 관광두레, 팜파티, 6차 산업, 숲 치유 등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는 국내외 농촌 및 생태관광의 실제를 조사 분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CEO 리더십 세미나 CEO Leadership Seminar 3-3-0

본 과목은 국내 대표적 MICE 및 의료관광레저서비스기업의 CEO를 초청하여 해당 기업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현장 견학 및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산업현장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사업기획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MICE 개별연구 Independent study on MICE 3-3-0

본 과목은 MICE 및 이벤트, 의료관광 산업 분야에 관하여 연구자가 개별적으로 논문연구를 하는 과목으로 교수와 함께 1:1로 해당 산업 분야 심층 연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