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English Mongolian

세상을 향한 Gateway

Hallym University of Graduate Studies

교과과정/교과목소개

전공필수

기업경영전략연구 Seminar on Corporate Strategy 3-3-0

전시·컨벤션을 포함한 서비스 산업에서 활동중인 기업이나 종사자들이 자신의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자신의 역량 및 환경변화에 맞춰 달성하고자 하는 제반 전략의 수립 및 실시 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조직 및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핵심경쟁력 창출 및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초 위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는 인력확보 및 인력유지, 성과관리, 임금관리, 직무설계 및 직무분석, 훈련 및 개발 등 인력의 구성과 인력의 질적 개선을 위한 각종 방안들이 논의된다.

재무회계연구 Studies of Financial Accounting 3-3-0

기업의 언어라고 하는 회계정보가 수집, 정리되어 재무제표로 보고되는 과정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재무제표의 작성과 관련된 회계순환과정을 회계정보이용자 및 경영관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분석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기업재무의사결정에 대하여도 토의한다.

창업경영세미나 Seminar on Entrepreneurial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경영학의 기능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마인드를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기업 창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함으로써 성공적인 사업개발에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익히도록 한다.

마케팅전략연구 Studies of Marketing Strategy 3-3-0

기업의 가치창출 기능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마케팅을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 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를 학습한다.

소비자행동연구 Seminar on Consumer Behavior 3-3-0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팅에 활용될 시사점을 찾아본다. 주요내용으로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변화, 의사결정과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 등을 학습한다.

서비스경영세미나 Research Seminar in Service Management 3-3-0

전시·컨벤션분야는 신지식 산업이고 서비스 산업이다. 무형성, 생산과 소비 일치 등 제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 최첨단 서비스 산업분야를 경영학에서 다루는 조직인사, 재무, 마케팅 관리기법을 응용하여 분석, 연구한다.

사회적경제세미나 Social Economy Seminar 3-3-0

최근 자본주의경제의 단점을 보완하는 수단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공정관광 등 여가 및 관광분야에서의 실제 사례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특성을 파악한 후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유형화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3-3-0

연구조사방법이 사회현상의 설명을 위한 이론의 구축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조사방법의 실질적인 적용능력을 배양함에 그 기본적인 목적을 둔다. 기초통계에 대한 학습과 연구조사방법의 실질적인 방법들인 설문지조사, 면담, 실험 등 각종 조사방법들을 강의한다. 이상에서 이론적으로 습득된 각종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직접 조사계획을 만들어 실질적인 응용능력을 배양시킨다.

빅데이터연구방법론 Study on Big Data Research Methodology 3-3-0

소셜네트워크 분석, R 분석, 파이선 분석 등 빅데이터 활용을 이해하는데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활용 및 분석 능력을 학습하는 수업
전공선택

글로벌 MICE 산업론 Studies on Global MICE Industry 3-3-0

MICE 산업에 대한 기초과목으로 MICE 산업 소개 및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ICE 산업의 최신트렌드를 학습한다. MICE 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주최자, 컨벤션센터, 기획회사, 정부기구 등의 거버넌스 구조를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MICE 산업 성장 전략 수립을 위한 주제발굴을 도모한다.

컨벤션기획운영전략 Strategy of Convention Planning & Operation 3-3-0

컨벤션 개최 목적을 기반으로 기획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획한 내용이 목표 실현으로 발현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에서의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위기대응전략을 학습한다. 또한 실제 행사 기획 기반의 제안서 작성을 실습한다.

글로벌 컨벤션 사례연구 Global Convention Case Studies 3-3-0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 G20 정상회의 등 세계적인 글로벌 컨벤션 행사의 운영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글로벌 컨벤션 프로그램이 어떻게 기획, 구성, 운영되는지와 어떠한 컨벤션 운영역량을 갖추어야 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컨벤션산업 전략 세미나 Seminar on Convention Industry Strategy 3-3-0

컨벤션 수요자(정부/협회/기업), 컨벤션센터, 컨벤션뷰로, 컨벤션기획자, 컨벤션참가자, 컨벤션서비스업체 등 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와 이해관계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 분야별 관계자와 함께 전략적 이슈를 논의하고 학습한다. 미팅 테크놀로지, 참가자 경험 중시, 친환경 행사운영, 현대적 컨벤션센터의 특성, 컨벤션 복합지구와 클러스터, 블레저(Bleisure), 컨벤션뷰로의 역할 변화, 컨벤션참가자 의사결정과정 등 컨벤션산업의 최신 전략적 이슈와 트렌드에 대해 학습한다.

고급컨벤션연구세미나 Advanced Level Seminar on Convention Industry 3-3-0

컨벤션 산업 및 컨벤션 관련 기업 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Smart MICE 디자인 연구 Study on Smart MICE Design 3-3-0

뉴욕, 정보통신기술의 혁신적 발달로 MICE 산업에서도 다양한 기술이 도입되고 있고, 새로운 서비스 영역이 등장하고 있다. 빅데이터, 스마트도시, 다양한 최신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MICE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고 도입될 수 있는 신규 비즈니스 영역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와 함께 기술에 융합되는 디자인을 학습하여 MICE 체험 경제 영역을 개척하고자 한다.

디지털 컨벤션 개발 및 운영 Digital Convention Development and Operation 3-3-0

기술의 발전과 언택트 문화의 파급으로 온라인상에서 개최되는 디지털 컨벤션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오프라인 컨벤션과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 및 참가자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컨벤션의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접근과 전략 수립에 대한 세미나로 진행

전시회 기획운영전략 Strategy of Exhibition Planning & Operation 3-3-0

전시회 개발을 위한 시장조사 및 타당성 분석에서부터 전시회 기획, 예산편성 및 관리, 참가업체 및 참관객 마케팅 전략, 부스배치 및 운영, 현장운영 및 관리, 사후관리, 성과분석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시회 기획 및 운영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해외 전시회 참가전략 Strategy of Participation on Overseas Exhibition 3-3-0

해외 전시회 참가업체의 올바른 전시회 선정방법을 비롯하여 해외 전시회 현황 및 특성, 해외전시회 지원제도, 전략적 참가목표의 설정, 사전 프로모션, 현장 프로모션, 부스설치 및 관리, 부스직원 선발 및 관리, 세일즈리드 창출 및 관리, 참가성과 측정 및 관리, 전시회 사후관리 등 해외 전시회 참가와 관련된 전략 및 운영방안을 학습한다.

전시산업 전략세미나 Seminar on Exhibition Industry Strategy 3-3-0

전시회의 역사 및 발전과정, 전시산업을 구성하는 요소인 전시장, 전시주최업, 전시디자인설치업, 전시서비스업을 비롯하여 전시회 수요자인 참가업체, 참관객의 특성을 이해하고, 국내 및 해외 전시산업의 현황 및 이슈, 국내 전시회 유형별 운영전략 및 특성, 글로벌 전시회의 운영전략 및 특성, 전시회 최신 운영전략 및 트렌드 등을 논의하고 학습한다.

고급전시연구세미나 Advanced Theories and Practices of Exhibition Management 3-3-0

전시회의 기획, 마케팅, 운영, 사후관리 등 전체적인 과정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접근방법에 의한 연구를 통하여 전시회의 운영기법의 과학화를 도모하고, 이와 함께 전시장 운영 및 전시 참가업체, 참관객 유치 등 전시회 관련 제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현장실습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컨벤션센터운영전략연구 Convention Center Development & Management Strategy 3-3-0

전 세계적으로 컨벤션센터의 신규 건립 및 개발이 크게 증가하면서, 컨벤션센터의 건립타당성 분석(feasibility study)을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운영방식, 사업성 및 경제효과 분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컨벤션센터들이 시설확충을 통해 대형화와 국제화를 추구하면서 국제적 수준의 대규모 컨벤션센터의 운영전략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컨벤션센터 개발을 위한 시장조사 및 니즈분석, 수요예측 및 운영방식, 사업성 분석 및 경제효과 분석 등의 주제를 다루고, 국제적인 컨벤션센터의 시설개발 및 확장전략, 운영구조 및 방식, 사업전략 등을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전시회 성과분석 세미나 Seminar on Performance Measurement of Convention & Exhibition 3-3-0

컨벤션/전시회 개최가 증가하면서, 이러한 행사가 어떠한 가치와 성과를 창출하는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컨벤션/전시회의 특성에 맞는 성과분석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설계, 실행, 분석하는 지를 계량적 성과관리(ROO, ROI 등)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이 각 이해관계자의 니즈에 맞춰 컨벤션/전시회 성과분석 결과를 분석하고 제시하는 것은 물론, 그 결과를 활용하여 보다 발전된 행사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시디자인 서비스연구 Studies of Exhibition Design Service 3-3-0

전시회 참가 부스를 위한 전문 디자인 서비스 영역으로 인간의 오감을 활용하여 참관객 및 바이어를 부스로 유치할 수 있도록 컨셉 칼러, 트래픽, 레이아웃 등의 영역을 학습한다.

디지털 전시회 개발 및 운영 Digital Exhibition Development and Operation 3-3-0

기술의 발전과 언택트 문화의 파급으로 온라인상에서 개최되는 디지털 전시회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오프라인 전시회와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 및 참가업체와 바이어, 참가자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전시회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전략 토의

컨벤션전시정책연구 Policy Studies for Convention and Exhibition 3-3-0

컨벤션과 전시산업에 관한 국내외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정책과 제도, 법규를 중점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동 산업의 지원정책 내용과 향후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컨벤션·전시분야의 이론과 실무와 관련한 주요 현장 사례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운영에 필요한 시사점을 분석 토론한다.

도시마케팅경영연구 Destination Marketing and Management Studies 3-3-0

지역별 컨벤션전담기구인 컨벤션뷰로, 관광공사, DMO(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의 도시마케팅 역할에 대한 학습과 이러한 조직을 경영하기 위함 거버넌스 구축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해 가장 적합한 조직구축 및 운영방법, 이를 통한 도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해 학습한다.

도시 브랜딩 전략 세미나(Seminar on Destination Branding Strategy) 3-3-0

컨벤션, 전시회, 기업, 관광객 등을 유치하기 위한 도시간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많은 도시들이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도시적 특성과 독특함을 강조하고, 타 도시와 차별화 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코카콜라, 나이키 등 기업들이 채택하는 브랜드 전략을 수용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과목은 도시가 어떻게 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지를 글로벌 도시의 성공사례, 관련 연구와 논문, 브랜드 구축 및 관리를 위한 전략적 이슈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수강생들이 최신 도시 브랜딩 전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향후 도시 브랜딩 전략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실무적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즈니스이벤트기획세미나(Seminar on Business Event Planning) 3-3-0

4차 산업이 도래하고 이벤트를 통한 지역과 사업에 다양한 레거시를 남기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기업 및 각종 주최기관이 개최하는 이벤트의 특성에 빠른 변화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성공적인 비즈니스 이벤트 기획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중심으로 해외 우수 비즈니스 이벤트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비즈니스 이벤트 기획시 고려할 수 있는 기술적 요소를 학습할 수 있고, 참가자 needs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비즈니스 이벤트 기획력을 학습한다.

지역축제세미나 Seminar on Festival Development 3-3-0

지역축제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내지역축제와 세계지역축제의 개발배경 및 성공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지역축제 개발 시 필요한 지역축제의 성공요인 및 개발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고급Hospitality영어 Hospitality English 3-3-0

국제회의·전시회·국제문화·스포츠행사 참가자 및 기획, 운영 요원들로서 필히 알아야 할 컨벤션·전시관련 전문용어와 표현을 영어로 이해하고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한국기업경영론 Studies on Management of Korean Business 3-3-0

본 과목은 다양한 산업분야(제조업, 서비스업)에서 성공한 한국 기업의 경영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전략,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IT 기술 활용, 재무 등의 내용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세계, 에버랜드, 네이버, 다음-카카오, 현대자동차, 신라호텔, 롯데백화점 등과 같은 기업들의 성공요인을 파악하고 기업경영의 시사점을 도출한다.

협회경영관리세미나 Association Operation Management Seminar 3-3-0

다양한 MICE 행사의 주최자인 협회·학회 및 각종 단체의 조직경영과 관리에 관하여 이해하고 분석한다. 협회 회원의 모집 및 관리, 협회 직원과 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관리에 대하여 학습하고, 잘 운영되고 있는 단체의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대학원 과목으로는 국내 최초로 개설되는 과목으로 협회 및 학회 단체 운영의 전문화를 목표로 한다.

인공지능(AI)과 미래사회 AI & Future Society 3-3-0

4차 사업혁명 시대, 가장 중요한 화두로 대두되고 있는 인공지능(AI)에 대한 다학제적 연구토록을 통하여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의 기본 운영원리와 사회, 경제, 정치환경에의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 사회, 기업의 지속적인 운영과 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과 실천적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4차산업과 인문강독 Reading in 4th Revolution and Humanities 3-3-0

4차산업으로 인해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다양한 인문사회적 지식이 요구되고 있으므로 엄선된 인문사회분야 도서를 활용하여 같이 읽고, 토론하여 비즈니스 혁신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
전공필수

기업경영전략연구 Seminar on Corporate Strategy 3-3-0

전시·컨벤션을 포함한 서비스 산업에서 활동중인 기업이나 종사자들이 자신의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자신의 역량 및 환경변화에 맞춰 달성하고자 하는 제반 전략의 수립 및 실시 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조직 및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핵심경쟁력 창출 및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초 위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는 인력확보 및 인력유지, 성과관리, 임금관리, 직무설계 및 직무분석, 훈련 및 개발 등 인력의 구성과 인력의 질적 개선을 위한 각종 방안들이 논의된다.

재무회계연구 Studies of Financial Accounting 3-3-0

기업의 언어라고 하는 회계정보가 수집, 정리되어 재무제표로 보고되는 과정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재무제표의 작성과 관련된 회계순환과정을 회계정보이용자 및 경영관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분석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기업재무의사결정에 대하여도 토의한다.

창업경영세미나 Seminar on Entrepreneurial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경영학의 기능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마인드를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기업 창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함으로써 성공적인 사업개발에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익히도록 한다.

마케팅전략연구 Studies of Marketing Strategy 3-3-0

기업의 가치창출 기능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마케팅을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 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를 학습한다.

소비자행동연구 Seminar on Consumer Behavior 3-3-0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팅에 활용될 시사점을 찾아본다. 주요내용으로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변화, 의사결정과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 등을 학습한다.

사회적경제세미나 Social Economy Seminar 3-3-0

최근 자본주의경제의 단점을 보완하는 수단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공정관광 등 여가 및 관광분야에서의 실제 사례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특성을 파악한 후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유형화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서비스경영세미나 Research Seminar in Service Management 3-3-0

전시·컨벤션분야는 신지식 산업이고 서비스 산업이다. 무형성, 생산과 소비 일치 등 제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 최첨단 서비스 산업분야를 경영학에서 다루는 조직인사, 재무, 마케팅 관리기법을 응용하여 분석, 연구한다.

관광레저산업세미나 Seminar on Tourism Industry 3-3-0

관광과 여가의 핵심이론 및 세계 관광, 아웃도어산업의 현황과 동향 등 관광레저산업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관광, 공정관광 등 관광의 주요 이슈는 물론 온라인 여행사, 저가항공 등 새로운 관광산업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함으로써 관광레저산업을 거시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관광조사연구기법 Tourism Research Method 3-3-0

본 과목은 관광학 연구에 활용되는 다양한 조사연구기법들을 학습하고 논문을 활용하여 실제 응용된 사례를 확인하여 관광학 분야에 많이 쓰이는 조사연구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빅데이터분석방법론 Big data Analytic Methdology 3-3-0

소셜네트워크 분석, R 분석, 파이선 분석 등 빅데이터 활용을 이해하는데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활용 및 분석 능력을 학습하는 수업

외식산업경영연구(Study on Food Service Management) 3-3-0

국내외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외식산업의 현황, 트렌드, 이슈, 관련 정책을 이해하고 외식기업 창업 및 운영, 컨설팅에 필요한 학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관광상품기획세미나 Seminar on Tourism Product Planning 3-3-0

관광산업의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기획하는 과목이다. 상품개발의 이론과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창의적 상품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관광상품 기획에 필요한 각종 자원들을 분류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자원의 조사와 평가를 기초로 자원의 유형에 적합한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방법을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관광마케팅사례연구 Seminar on Tourism Marketing 3-3-0

본 과목은 어메너티를 활용한 도시마케팅, 문화콘텐츠‧ 스포츠 등과의 융합관광 등 관광레저산업의 다양한 마케팅전략과 신상품 개발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토의함으로써 관광산업계의 중견 관리자로 하여금 다양한 마케팅전략과 관광레저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스마트관광세미나 Seminar on Smart Tourism 3-3-0

ICT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과 빅데이터를 활용, 실시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관광서비스의 메커니즘과 추세를 이해하고, 스마트관광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시티 구현 및 창의적 콘텐츠 개발에 대하여 학습한다.

웰니스관광세미나 Wellness Tourism Seminar 3-3-0

웰니스 개념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웰니스관광에 대한 개념, 유형과 최근 동향 등을 파악한다. 구체적으로는 한방 및 산림․음식 치유, 스파․해수 트리트먼트, 명상․요가․마사지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는 웰니스관광 개발 및 운영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벤트기획세미나 Seminar on Event Planning 3-3-0

최신 IT 기술이 도입되면서 기업 및 각종 주최기관이 개최하는 이벤트의 특성에 빠른 변화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성공적인 이벤트 기획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중심으로 해외 우수 이벤트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이벤트 기획시 고려할 수 있는 기술적 요소를 학습할 수 있고, 참가자 needs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이벤트 기획력을 학습한다.

지역축제세미나 Seminar on Festival Development 3-3-0

지역축제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내지역축제와 세계지역축제의 개발배경 및 성공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지역축제 개발 시 필요한 지역축제의 성공요인 및 개발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한국관광지리연구 Studies on Tourism-Geography and Leisure in Korea 3-3-0

본 과목에서는 한국지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한국의 관광지와 관광자원의 유형별 사례, 여행루트의 구성, 여행 및 레저 활동의 변화 추세, 그리고 지속가능한 관광발전에 대하여 학습한다.

외식산업경영연구 Study on Food Service Management 3-3-0

국내외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외식산업의 현황, 트렌드, 이슈, 관련 정책을 이해하고 외식기업 창업 및 운영, 컨설팅에 필요한 학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외식기업성장전략연구 Food Service Enterprise Growth Strategy 3-3-0

중소 외식업체는 프랜차이즈기업으로, 중대형 외식기업은 대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단계별 성장전략, 자금조달, 기업공개(IPO), 기업 인수합병(M&A)에 대해 학습하고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외식프랜차이즈시스템연구 Study on Food Service Franchise System 3-3-0

최근 외식산업 내 프랜차이즈사업의 성장에 따라 개별 외식업체의 프랜차이즈사업 전환 및 기존 프랜차이즈 사업자의 사업 고도화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배양한다.

외식사업해외시장진출전략연구 Study on Overseas Market Entry Strategy for Restaurant Business
3-3-0

K-Food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과 구매력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므로 국내 외식기업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국제경영 및 글로벌 진출 전략을 학습하고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외식스타트업세미나 Seminar on Food Service Start-Up 3-3-0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외식사업을 창업하고 조기 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Start-Up 단계별 비즈니스모델 수립 및 사업계획서 작성, 정부지원정책 활용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사례 연구를 실시한다.

외식경영컨설팅세미나 Seminar on Food Service Business Consulting 3-3-0

외식기업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컨설턴트로서의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컨설팅 방법론, 컨설팅 프로세스, 컨설팅 관리, 사례연구 및 보고서 작성, 상담·코칭 기법을 학습한다.

스마트매장운영관리 Smart Restaurant Operation and Management 3-3-0

ICT 기반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외식업체 매장 운영 프로세스 구축, 고객관계관리 및 비대면 서비스 매장 운영 등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마케팅연구 Study on Digital Marketing 3-3-0

관광 및 이벤트, 외식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 ICT 기반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마케팅전략 기획 및 실행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과 최신 사례를 분석하여 디지털마케팅에 필요한 전략적 사고능력을 키우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최신의 마케팅기법 및 노하우를 습득한다.

관광이벤트외식프로젝트실습 Tourism, Event & Food Service Project 3-2-2

관광 및 이벤트, 외식산업의 현장에서 필요한 조사분석 또는 사업기획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조사 설계 및 기초적인 분석, 또는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전공필수

기업경영전략연구 Seminar on Corporate Strategy 3-3-0

전시·컨벤션을 포함한 서비스 산업에서 활동중인 기업이나 종사자들이 자신의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자신의 역량 및 환경변화에 맞춰 달성하고자 하는 제반 전략의 수립 및 실시 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조직 및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핵심경쟁력 창출 및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초 위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는 인력확보 및 인력유지, 성과관리, 임금관리, 직무설계 및 직무분석, 훈련 및 개발 등 인력의 구성과 인력의 질적 개선을 위한 각종 방안들이 논의된다.

재무회계연구 Studies of Financial Accounting 3-3-0

기업의 언어라고 하는 회계정보가 수집, 정리되어 재무제표로 보고되는 과정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재무제표의 작성과 관련된 회계순환과정을 회계정보이용자 및 경영관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분석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기업재무의사결정에 대하여도 토의한다.

창업경영세미나 Seminar on Entrepreneurial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경영학의 기능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마인드를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기업 창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함으로써 성공적인 사업개발에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익히도록 한다.

마케팅전략연구 Studies of Marketing Strategy 3-3-0

기업의 가치창출 기능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마케팅을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 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를 학습한다.

소비자행동연구 Seminar on Consumer Behavior 3-3-0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팅에 활용될 시사점을 찾아본다. 주요내용으로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변화, 의사결정과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 등을 학습한다.

서비스경영세미나 Research Seminar in Service Management 3-3-0

전시·컨벤션분야는 신지식 산업이고 서비스 산업이다. 무형성, 생산과 소비 일치 등 제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 최첨단 서비스 산업분야를 경영학에서 다루는 조직인사, 재무, 마케팅 관리기법을 응용하여 분석, 연구한다.

사회적경제세미나 Social Economy Seminar 3-3-0

최근 자본주의경제의 단점을 보완하는 수단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공정관광 등 여가 및 관광분야에서의 실제 사례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특성을 파악한 후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유형화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컨설팅학개론 Consulting Science Intrduction 3-3-0

컨설팅에 관한 주요 이론적 관점을 학습하고 최근 컨설팅학 분야의 주요 이슈와 연구동향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데이터사이언스 입문 Data Science Introduction 3-3-0

데이터의 증가, 컴퓨팅기술의 진보 및 통계분석기법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정형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가치창출 또는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기술분석(Descriptive Analysis), 진단분석(Diagonal Analysis), 예측분석(Predictive/Forcasting Analysis) 및 처방분석(optimization analysis)을 포함하는 다양한 데이터분석 기법들을 연구한다.

컨설팅조사방법론 Consulting Research Methodology 3-3-0

컨설팅조사 및 연구방법론으로서 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와 양적연구(Quantatitive Research)의 철학적 패러다임 하에서 질적연구 및 양적연구 방법론의 특성 및 관점을 이해하고, 연구접근법별 주요 조사연구기법을 학습하고, 사례 중심의연구 방법론 학습한다.

데이터분석방법론 Big data Analytic Methdology 3-3-0

기업 등에서 생산되는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텍스트 마이닝 또는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데이터에서 의미와 가치를 추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분류분석, 군집분석, 예측분석, 회귀분석, 차이분석 등 비즈니스 목적에 적합한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데이터의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핵심기술연구 Advanced Technology Study in 4th Industry Revolution(4th IR) 3-3-0

IoT, Bigdata, Cloud Computing, Blockchain, AI 및 Mobile 등 4차산업혁명의 주요 핵심기술의 매커니즘에 대해 학습하고 이들 핵심기술들이 다른 기술 또는 다른 산업과 어떻게 융합하고, 어떻게 혁신을 창출하는지 실천적 이론과 비즈니스 모델 사례를 연구한다.

4차산업혁명프로젝트 매니지먼트 Project Management on 4th Industry Revolution(4th IR) 3-3-0

기존 대학, 연구소 등에서 공개적으로 기술 이전하는 기술, 실제 기업현장 프로젝트 또는 직접적인 개발한 아이디어 등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가치창출을 위하여 어떻게 4차산업 핵심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에 적용할수 있을지 실제 4차산업혁명 현장적용 프로젝트를 연구 개발한다.

4차산업혁명 서비스혁신전략컨설팅 4th Industry Revolution-oriented Service Innovations Consulting 3-3-0

서비스 혁신은 기존에 제공되지 않은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여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4차산업혁명과 관련한 4대 서비스혁신 영역은 서비스모델혁신, 서비스유형화/시스템화, 서비스전달포커스, 및 서비스인력운영최적화 등이 있는데, 각 사례를 분석하고 서비스혁신 방법론을 연구한다.

디지털전환(DX)전략수립컨설팅 Digital Transformation(DX) Strategy Consulting 3-3-0

IoT, Bigdata, AI, Cloud Computing, Blockchain, Mobile 등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과 인터넷과 ICT기술의 발달로 산업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는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대응으로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준비도(성숙도)를 진단하고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DX)의 방향성과 전략과제들을 개발하는 전략 수립 절차와 방법을 연구한다.

블록체인과 비즈니스사례연구 Case Study on Blockchain Business 3-3-0

Blockchain에 관한 기술유형과 핵심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케이스를 연구하고 현장에 적용가능한 BM을 연구한다.

스마트팩토리(SF)고도화컨설팅세미나 Seminars on Smartfactory upgrading Strategy 3-3-0

초기 낮은 단계로 진행된 스마크팩토리 구축사업을 더욱 고도화 할수 있도록 스마트팩토리 구축 수준을 진단하고 고도화 할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스마트팜고도화컨설팅세미나 Seminars on Smartfarm plans & operation 3-3-0

스마트팜 구축을 위한 사업의 기획, 스마트팜의 구축, 운영전략을 다양한 작목별 스마트팜 사례를 연구한다.

사용자경험(UX)평가 컨설팅 세미나 Seminars on User Experience(UX)Evaluation Consulting 3-3-0

4차산업혁명과 관련한 융합 신제품이 소비자관점에서 신제품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리빙랩 활용 또는 Expert/Heuristic Test, Usability Test, Open/Closed Card Sort, Walk-throughs 등 다양한 사용자경험(UX) 평가기법과 사례를 연구하고 컨설팅 방법론을 정교하게 개발한다.

제조/서비스융합(PSS)컨설팅 세미나 Seminars on Manufacturng-Service Convergence Consulting
3-3-0

새로운 비즈니스 혁신기법의 하나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융합방법론이 주목받고 있는 바 제조서비스융합의 개념, 특성, 유형 등을 고찰하고 다양한 기업의 성공사례들을 분석하고 PSS컨설팅 의 툴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신규사업개발컨설팅 Strategy consulting on New Business Development/Business Transformation
3-3-0

4차산업혁명에 의한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산업구조조정 또는 산업구조고도화 과정에서 기업들이 신규사업에 진출하거나 새로운 사업으로 전환하는 경우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전략적 신규사업 개발과 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효과적으로 지원, 신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뉴비지니스 전략 컨설팅 방법론을 연구한다.

ESG와 지속가능경영전략컨설팅 ESG & Sustainability Management Consulting 3-3-0

기존의 CSR(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확장판이라고 할수 있는 ESG[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ervernence)]의 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가치, 기업투자, 기업운영행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어떻게 ESG를 실현해 나갈 것인지, ESG진단 및 전략방향성, 전략적인 개선과제개발 등에 관한 컨설팅 방법을 연구한다.

기후변화와 탄소경영컨설팅세미나 Seminars on Climate Change & Carbon Neutral Management Consulting 3-3-0

2050년까지 지구온도를 1.5도 이하로 억제하고자 하는 전지구적 노력으로서 탄소중립(Carbon Neutral)을 구현하기 위하여 국가별, 산업별, 사업장별 온실가스배출량을 감축하는 노력이 진행되면서 이른바 탄소경제시대로 돌입하고 있는바, 기업들이 탄소경제에 순응할 수 있도록 탄소경제시대의 생존과 적응에 요구되는 컨설팅 스킬과 방법을 연구한다.

미래예측분석컨설팅 Predictive or Focasting Analytic consulting Methodology 3-3-0

미래예측분석은 과거 자료가 있는 경우와 과거재료가 없는 경우로 구분하여 다양한 미래예측 방법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산업환경 하에서 적절한 미래예측 분석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분석기법 및 실무사례를 연구한다.

데이터마이닝과 텍스트마이닝 Big data-based Data mining & Text Mining 3-3-0

다양한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 마트를 구축한 후 데이터 유형에 따라 군집분석, 회귀분석 또는 분류분석 등을 통하여 데이터로부터 관계와 의미를 발견하는 분석기법을 연구한다.

빅데이터모델링방법론 Sector-specific big data analytics Modelling Methodology 3-3-0

제조, 유통, 소비, 마케팅, 통신, 인구, 기후, 물류, 의료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Python, R, SPSS, STATA 또는 기타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패턴을 탐색하고 모델링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기법과 고급 데이터 모델링기법을 연구한다.

인공지능(AI)과 딥러닝연구 세미나 Seminars on Machine Learning, Deep Learning & other applied AI Cases 3-3-0

인공지능(AI) 또는 약한AI(Weak AI)는 기업 경쟁력, 생산성, 기업생태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4차산업혁명의 핵심요소 기술로서 기업의 경쟁력강화 및 BM혁신을 위해 Applied AI 적용사례를 분석하고 우리 기업에 어떻게 AI기술을 기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사례를 분석하고 컨설팅 방법론을 연구한다.

파이썬빅데이터분석방법론 Python Bigdata Analysis Methodology 3-3-0

Python을 활용하여 기초프로그래밍, 데이터수집과 기초통계 및 중급통계분석, 텍스트분석, 지리정보분석은 물론 머신러닝프로젝트를 활용하여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시뮬레이션과 최적화전략컨설팅 Advanced Simulation & Optimization Analysis Consulting 3-3-0

시뮬레이션의 개념 및 모델링 방법으로 학습하고 Monte Carlo Simulation Tool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스킬을 학습하고, 프로세스 또는 시스템이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될수 있는 최적화 기법을 학습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컨설팅 스킬을 연구한다.

실험계획법(DOE)응용컨설팅 Applied Design of Experiments(DOE) & Analysis Consulting 3-3-0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s: DOE)은 최소한의 실험횟수로 최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통계적 분석기법으로서, 환경의 불연속성, 복잡성 등으로 인해 사업성공에 대한 예측이 어려워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드는 실험계획법(DOE)을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가능성을 높이려는 노력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실험계획법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DOE는 농업, 공업 분야는 물론 물리 화학 의학 심리학 경제학 경영학 마케팅 영업 등에서도 효과적으로 응용되고 있어서 실험계획법의 주요 분석기법들을 연구한다.

컨설팅 툴킷(Ⅰ)세미나 Seminar on management Consulting Toolkit(Ⅰ) 3-3-0

4차산업혁명 관련 비즈니스 분석을 위한 컨설팅 툴과 방법론(Tools & Methodologies)으로서 분류도구, 정리도구, 요인도구 등 다양한 분석 프레임워크, 분석도구, 및 분석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다양한 비즈니스 분석 방법과 사례를 연구한다.

컨설팅 툴킷(Ⅱ)세미나 Seminar on Convergence Consulting Toolkit(Ⅱ) 3-3-0

4차산업혁명으로의 비즈니스 혁신과 디지털 트랜스포매이션을 위한 컨설팅프로세스 테크닉(Consulting Process Techniques)으로서 프리젠테이션 및 보고서작성, 퍼실리테이션기법, 코칭 및 멘토링기법, 합의도출, 협업기법을 포함한 다양한 컨설팅프로세스 테크닉을 학습하고 사례 중심의 활용방법을 연구한다.

맥킨지식 문제해결방법론 Mckinsey-way Problem-solving Methodology 3-3-0

기존의 통계적 및 실증적 접근방법으로는 해결하지 못하는 기업, 국가 및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맥킨지식 전략적사고, Logical Thinking, Critical Thinking, Design Thinking, TRIZ 같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창출방법 및 문제해결 접근법과 그러한 프레임워크를 학습하고 창의적 문제 해결기법을 연구한다.

맥킨지식 성장전략컨설팅세미나 Seminars on Mckinsey-way Growth Strategy Development Consulting 3-3-0

글로벌 기업들을 대상으로 신규사업개발 또는 성장전략수립을 자문하는 Mckinsey & Company의 성장전략컨설팅 방법론을 연구한다.

피터드러커 경영컨설팅연구 Study on Peter Drucker-way Management Consulting 3-3-0

독립컨설턴트로서 유수한 글로벌기업들을 대상으로 특유의 컨설팅 툴과 방법론으로 경영자문을 제공한 Peter F. Drucker의 사업전략, 마케팅전략, 경영전략 등에 관한 사고와 컨설팅 툴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해외진출전략컨설팅세미나 Go-to-Marketing Strategy Consulting 3-3-0

해외진출전략 컨설팅방법론은 기업성장전략방안의 하나로서 기업이 해외시장 전개를 위하여 어느 시장으로 진출할 것인지, 어떻게 진입할 것인지, 어떻게 시장을 조사 분석할 것인지, 어떤 마케팅전략으로 적용할 것인지에 관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가업승계전략컨설팅세미나 Smart Convergence Family Business Succession Strategy Consulting Seminar 3-3-0

산업화의 역군이었던 1세대 경영자들의 고령화와 가족기업의 가업승계시 시기가 맞물려 중소·중견기업의 지속가능한 가업승계 컨설팅으로 경영안정 및 고용안정을 도모하고 사회적성과 및 경제적 성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가업승계에 관한 주요 이슈를 분석하고 그 해결방안들을 연구하고 컨설팅 스킬을 배양한다.

기술사업화전략컨설팅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Consulting 3-3-0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하이테크기술의 사업화 또는 벤처기업 창업을 성공시키고, 글로벌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기술사업화 및 신기술 창업 컨설팅을 연구한다.

중소기업정책개발연구 세미나 Seminars on SMEs Policy Development 3-3-0

수천 개의 중소기업지원 사업이 관성적으로 집행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정책들의 정책적 적합성, 사업적 타당성, 정책적 효과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의 패러다임에 적합한 정책적 대안과 정책개선 방안 등을 개발하고 연구한다.

공공정책평가컨설팅 Public Policy Evaluation Consulting 3-3-0

정부정책지원의 효과 또는 정부지원사업의 성과평가를 위하여 준실험설계 또는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정책의 처리효과를 평가하고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정책의 계속/중단, 확장/축소 등의 의사결정 정보를 도출하고, 혁신적인 중소기업 정책을 개선하는 방법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방위사업 프로젝트매니지먼트 Defence Acquisition Project Management 3-3-0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안보와 국가경제발전의 기간산업인 방위산업의 발전과 방위산업 영역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기여 할 수 있는 방위산업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PPBEES 시스템의 이해, 국방중기계획/예산편성의 원리와 실무, 그리고 방위사업 프로젝트관리에 대한 절차와 첨단기술 개발의 핵심인 국방지식재산(IP)관리를 중점으로 선진국형 방위산업 컨설팅 방법론을 연구한다.

전략적원가관리컨설팅 Strategical Cost management Consulting 3-3-0

기업의 핵심성공요인이나 경영혁신을 달성하기 위하여 ABC원가관리, 재고원가관리, 품질원가관리, PLC원가관리, 원가기획 등을 분석하고 제약이론을 적용하여 전략적으로 원가를 관리하는 혁신기법을 연구한다.

생산성혁신 컨설팅세미나 Seminars on Productivity Innovation Consulting Methodology 3-3-0

가치창출 프로세스의 핵심인 생산운영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 방안과 최근의 혁신 추세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실무에 접목시키기 위한 유용한 방법론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