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English Mongolian

세상을 향한 Gateway

Hallym University of Graduate Studies

미국법 FAQ

  • 답변 :

    한림국제대학원 미국법 과정을 졸업하게 되면 미국법 석사 학위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 대학원과 제휴된 프로그램 이수에 따라, 공동학위나 Certificate를 받게 됩니다.
    학위 안내
    Lawschool 공동학위 과정(미정) LL.M(법학석사)
    미국 ABA 로스쿨 Non-degree 프로그램 ABA 미국로스쿨 Certificate
  • 답변 :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인지도와 경제규모가 높아지면서 국제거래가 더욱 활발해지고, 이에 비례하여 해외기업과의 법률분쟁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미 FTA와 한-EU FTA 체결과 이로 인한 한국의 법률시장의 개방으로 미국 변호사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비례하여, 최근 미국 로스쿨 진학에 대한 관심과 진학율이 높아지면서 회사를 휴직하거나 그만두고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기회비용과 현지 적응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한림 미국법과정에서는 미국로스쿨과의 제휴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한국에서 직장을 계속 다니면서 국내 석사학위와 미국 LLM 학위를 동시 취득하고, 미국변호사 시험을 준비하여 자신의 캐리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 답변 :

    매학기 개설되는 5과목중 2과목정도는 영어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기본적인 미국법 과목(Contracts, Property, Constitutional Law 등등)은 미국법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우선하다고 판단하여 한국어로 강의를 합니다.(교재는 영어)

    그리고 기본적으로 교과서나 수업자료는 대부분 영어 교재입니다. 현재 재학중인 학생들의 경우 대부분 영어에 익숙하여 영어구사 능력이 탁월한 편이나, 영어가 부족하더라도 배움에 대한 열정과 지속적으로 영어실력을 연마한다면 수업을 따라가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제휴과정(Northwestern Law와 ABA 로스쿨 Certificate과정은 현지 로스쿨 교수가 직접 방한하여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100% 영어로 진행됩니다.
  • 답변 :

    LSAT점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한국법학전문대학원이 아니기 때문에 법학적성시험(LEET)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 답변 :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입학 면접 전형과정에서 영어구사 능력을 테스트 하게 됩니다.

    Northwestern Lawschool 공동학위 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Northwestern 입학담당자가 방문하여 Speaking과 Writing능력을 검증하게 됩니다.
  • 답변 :

    학부에서의 전공은 학업수행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미국변호사 시험의 경우 기본적으로 법학사(LLB)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림 미국법 과정에서는 법학사가 없는 학생의 경우에는 제휴 학교인 서울디지털대학(SDU)과정 3학년 편입등으로 법학사 취득이 가능하게 프로그램화 되어 있습니다.
  • 답변 :

    현재 한-미국, 한-EU FTA를 통해 내년부터 점차적으로 한국 법률서비스 시장이 개방되게 됩니다. 대부분의 세계적인 대형 로펌들은 미국뿐만 아니라 런던, 홍콩, 도코, 유럽국가들에 지사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한-미, 한-EU 중 어느 시장이 먼저 개방되더라도 한국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리포트에 의하면, 향후 5년간 전문성과 한국적 배경을 갖춘 국제변호사에 대한 수요가 폭발할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인적/국가적 준비가 필요한 때입니다.

    국제상거래 시장이 글로벌화되고 한국 경제규모가 확대되면서 미국법을 중심으로 한 영미법이 준거법으로 적용되고 있어 한국기업이 해외시장에서 활동하거나 해외기업의 투자를 유치할 때 글로벌 시장에서 당당히 싸울 수 있는 법적 지식과 영어실력으로 무장한 인재가 필요합니다. 한편 기술면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국내기업이 해외 현지 법률에 어두워 해외시장 개척에 애로가 많고 지적재산권 문제 등으로 법률문제에 휘말려 큰 손실을 보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때에 이러한 변화를 대응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과 실무능력을 갖춘 국제변호사에 대한 수요와 역할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 답변 :

    미국법학과에서는 미국변호사가 되기 위한 법률영어(Legal writing 등)와 미국법 기본 과목(Constitional Law, Contracts, Torts, Evidence, Criminal & Peocedure, Real Property)와 전문분야 과목(Coporate, Intellecture Property 등)으로 미국법 전문가로서 가져야 할 전문지식과 기술들을 배우고 트레이닝하도록 짜여져 있습니다.

    한림 미국법학과 이수여부는 바시험 응시자격과는 무관하나, 본 대학원에서는 미국변호사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미국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ABA 인증 로스쿨의 Summer/Winter 프로그램(non-degree)을 통해 26학점을 취득한 후, 워싱턴 DC (컬럼비아 특별구) 및 테네시(TN) 변호사 시험(24학점)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매년 여름/ 겨울에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안내
    ABA Lawschool Non-degree 프로그램(26학점) 워싱턴 DC, 테네시(TN)

    * 미국변호사 응시 자격은 2017년 2월 시험 기준이며, 응시자격은 각 주 바시험위원회의 고유권한으므로 변경될 수 있으며 한림국제대학원과 제휴한 로스쿨에서는 바응시자격에 대해서 보증(Guarantee)하지 않습니다. 바시험 응시자격에 대해서는 본인이 응시하고자 하는 주(Jurisdiction) 바시험위원회에 직접 문의하여야 합니다.

  • 답변 :

    향후 공동학위 과정 개설 시 해당 학교에서 LLM 학위를 취득하면 CA바 변호사 시험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단, Legal Ethics(CA PR 포함)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CA Bar 규정 - http://admissions.calbar.ca.gov/Requirements.aspx
  • 답변 :

    2011년 5월 18일자 뉴욕바 외국인 응시자격 기준 변경으로 한림과정을 통한 뉴욕바 응시는 불가합니다.
  • 답변 :

    한국에서 정규 법학 교육을 이수하고, 우리 대학원과 협약한 미국 ABA로스쿨에서 27학점 이상을 취득한 경우에는 테네시바시험위원회의 <Substantially equivalent>라는 Petition절차를 거쳐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TN Bar 규정 - http://tncourts.gov/rules/supreme-court/7
  • 답변 :

    한국에서 법학과를 졸업하고 법학사(LLB)학위를 소지한 자 중에서 ABA(미국변호사협회)에서 인정하는 학교(http://www.abanet.org/legaled/approvedlawschools/approved.html)에서 DC바 시험과목 26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는 DC바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DC Bar 규정(Rule 46. Admission to the Bar) - http://www.dccourts.gov/internet/documents/Guidance_for_Graduates_of_Non-ABA_Approved_Law-Schools_11-29-16.pdf

    DC Bar시험 위원회 인정 과목 -Civil Procedure, Constitutional Law, Contracts (including Article 2 [Sales] of the Uniform Commercial Code), Criminal Law and Procedure, Evidence, Real Property, Torts [7개 과목] Business Associations (Agency and Partnership; Corporations and Limited Liability Companies), Family Law, Conflict of Laws, Trusts and Estates (Decedents’ Estates; Trusts and Future Interests), and Article 9 (Secured Transactions) of the Uniform Commercial Code
  • 답변 :

    ABA 인정 로스쿨 현지 로스쿨 교수가 서울에 방문하여 여름/겨울에 강의가 진행되며, 개설되는 과목은 Federal Civil Procedure, Conflict of Laws, Torts and Product Liability, Property, U.S. Constitutional Law, Evidence, Legal Ethics 등 입니다.

    매년 4과목 13학점이 개설되며 2년에 걸쳐(2년 Cycle) 26학점을 이수하게 되면 26학점이상의 바시험 과목을 취득하게 되므로 DC바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 답변 :

    우리 대학원과 MOU 체결 대학인 SDU(서울디지털 대학교, 숭실사이버 대학교) 법학과에 편입하여 법학사(LLB)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 대학원 과정을 하면서 동시에 법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고, 사이버대를 통해 취득한 법학사 학위를 통해 워싱턴 DC바 시험의 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 답변 :

    미국법학과에서는 미국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며서 스터디를 리더한 경험이 풍부한 교수님을 지도교수로 전담하여 바시험을 준비하는 재학생들을 Support하고 있습니다. 바시험을 위한 공간과 편의시설, 그리고 지도교수가 바시험을 준비하면서 축적한 노하우와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받게 됩니다. 이런 지도교수제를 통해 바시험에 대한 시행착오를 줄이고 효율적인 공부가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체계적이고 시스템적인 미국변호사 시험 대비 스터디 그룹을 운영하여 2016년말 기준 뉴욕 및 워싱턴 DC바에서 60여명의 합격자를 배출하였습니다.
  • 답변 :

    갈등과 분쟁이 생길때 법률적 해결 절차도 있지만, 법적 분쟁까지 가지 않은 상태에서 갈등과 분쟁을 풀어낼 수 있는 장치와 절차도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시간과 소송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는데 미국에서는 이러한 분쟁을 조정하는 Professional Mediator가 정착되어 가고 있습니다. 미국법학과에서는 토론 방송 사회자로 익히 알려진 정관용 교수가 Communication & Mediator 과목들을 가르키며 한국에도 Mediator 전문가를 양성하게 됩니다.

    우리 대학원은 Communication & Mediator과목들을 통해, 미국변호사로서 커뮤니케이션과 협상능력을 높이기 위한 능력을 트레이닝 받고 있고, 재학생들의 이 과목들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irmi.com/expert/articles/2006/kichaven06.aspx 를 참조하길 바랍니다.
  • 답변 :

    한국의 법학전문대학원은, 로스쿨법에 의해 지정된 대학만 운영할 수 있으며 LEET(법학적성)시험을 치루어야 하며 3년 Full-time으로(즉, 직장을 그만두고) 한다는 점입니다.

    이에 반해 한림 미국법 과정은 2년 대학원 과정이며, 법조/기업법무를 하는 이들이 직장에 계속 다니면서 미국법과 미국변호사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평일 야간이나 토요일에 수업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 답변 :

    한림 미국법 과정에 대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재직자에게는 20%의 등록금 감면혜택이 있으며, 성적우수자에 지급하는 면학장학금, 그리고 교육조교장학금과 미국법 연구센터 조교장학금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재외국민 및 외국인학생에게는 외국인장학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현재 재학생의 경우 50% 이상이 장학금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 답변 :

    우리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는 2년제 석사학위 과정입니다. 2년, 4학기의 정규등록과정을 이수하고 36학점을 취득시 미국법 석사학위를 수여받게 됩니다. 수업시간은 매학기 개설교과목에 따라 변동될 수 있고 다만, 직장인 및 원거리 거주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평일 저녁 및 주말수업을 편성하고 있으며, 최소한의 출석으로 학점이수가 가능하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