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English Mongolian

세상을 향한 Gateway

Hallym University of Graduate Studies

교과과정/교과목소개

신경언어장애 (Neural Bases of Speech-Language Production Disorders) 3-3-0

대뇌로부터 말초신경에 이르기까지의 말-언어의 산출과 이해에 관한 경로에 대한 신경학적 접근을 함으로써, 뇌손상으로 인한 언어장애의 제반문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언어발달장애 (Language Development Disorders) 3-3-0

언어이전기부터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적인 측면에서 고찰하고 연구한다.

유창성장애 (Fluency Disorders) 3-3-0

유창성장애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생리학적 이론을 고찰하며 나아가 진단방법을 모색하고, 최근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치료접근법들을 비교, 연구한다.

조음음운장애 (Articulation and Phonology Disorders) 3-3-0

조음 및 음운발달의 이론에 대한 고찰을 하며, 장애의 원인 및 장애정도를 분석하고 진단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나아가 다양한 조음 및 음운치료 접근법에 대해 고찰, 연구한다.

음성장애(Voice Disorders) 3-3-0

음성을 만들어내는 후두 및 성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음성 장애의 기질적 원인과 기능적 원인을 분석한 다음 다양한 치료접근법을 비교 연구한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Diagnosis in Communication Disorders) 3-3-0

의사소통 장애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양한 검사도구의 사용과 분석 및 해석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실제로 진단도구를 사용하여 정상 및 장애자의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언어재활관찰 (Observation in Speech and Language Therapy) 3-1-4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언어재활 사례를 관찰하고, 관찰한 사례에 대한 평가 및 분석을 한다.

언어진단실습 (Clinical Practicum of Diagnosis in Language Disorders) 3-1-4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진단을 시행한다.

언어재활실습 (Clinical Practicum in Language Therapy) 3-1-4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재활 치료를 시행한다.

언어재활현장실무 (Clinical Practicum in Language Therapy Center) 1.5-1-2

언어재활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임상 및 행정 정보를 습득한다.

노화와 의사소통장애 (Communication Disorders of the Elderly) 1.5-1.5-0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여러 의사소통장애에 대하여 알아보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접근을 알아본다.

말과학 (Speech Science) 1.5-1.5-0

말 생성과정에 대한 생리학적 기저에 관한 연구를 개괄하고, 또한 한국어 자음과 모음을 음성 생리학 및 실험 음성학적으로 고찰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1.5-1.5-0

장애인, 장애 가족, 장애 부모에 대한 상담심리학적 접근을 알아보고 생애주기별 상담기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언어기관해부생리(Anatomy and Physiology for Speech Sound) 1.5-1.5-0

언어를 생성하는 기관의 해부 및 생리에 대하여 알아본다.

의사소통장애개론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 1.5-1.5-0

다양한 언어장애의 원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해 개괄적인 접근을 통해 언어장애의 전반적인 이해를 갖는데 목적을 둔다.

청각학 (Audiology) 1.5-1.5-0

다양한 청각장애의 원인, 진단 및 중재, 재활에 대한 개괄적인 접근을 통해 청각학의 전반적인 이해에 목적을 둔다.

언어학 (Linguistics) 1.5-1.5-0

언어의 본질과 기능 그리고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모든 언어와 언어전달과정에서 생기는 물리적·생리적·심리적인 요인을 이해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특수교육학 (Special Education) 1.5-1.5-0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으로 정상범위에서 현저히 벗어나는 장애의 교육에 관하여 전반적인 이해에 목적을 둔다.

청각장애언어재활 (Auditory Rehabilitation) 1.5-1.5-0

아동, 성인, 노인 청각장애인의 진단, 중재, 훈련 등의 전반적인 재활에 대하여 이론적 접근에 대하여 고찰하며, 최근의 경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말운동장애 (Motor Speech Disorders) 1.5-1.5-0

구어실행증, 운동구어장애 등 신경계의 결함으로 인해 말을 산출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는 말운동장애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을 고찰한다.

삼킴장애 (Swallowing Disorders) 1.5-1.5-0

정상적 및 병리적 삼킴 현상의 해부와 생리를 이해하고, 삼킴장애의 다양한 평가 및 치료 방법을 알아본다.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Ⅱ (Research Methodology for Communication Disorders Ⅱ) 3-3-0

의사소통장애의 연구조사를 위한 통계학의 기초적인 방법론을 습득하고,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결과분석의 기법을 익힌다.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1.5-1.5-0

구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중증 장애자들의 의사소통 기능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기기나 방법을 모색하고, 의사소통장애의 사례별로 다양한 보완대체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의사소통장애상담(Counseling for Communication Disorders) 1.5-1.5-0

언어재활사로서 의사소통장애 환자나 부모, 보호자를 상담하고 교육할 수 있는 지식과 상담 기술을 학습하며, 부모교육, 가정지도 등 효과적인 상담 및 교육 방안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