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English Mongolian

세상을 향한 Gateway

Hallym University of Graduate Studies

교과과정/교과목소개

전공필수

기업경영전략연구 Seminar on Corporate Strategy 3-3-0

전시·컨벤션을 포함한 서비스 산업에서 활동중인 기업이나 종사자들이 자신의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자신의 역량 및 환경변화에 맞춰 달성하고자 하는 제반 전략의 수립 및 실시 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조직 및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핵심경쟁력 창출 및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초 위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는 인력확보 및 인력유지, 성과관리, 임금관리, 직무설계 및 직무분석, 훈련 및 개발 등 인력의 구성과 인력의 질적 개선을 위한 각종 방안들이 논의된다.

재무회계연구 Studies of Financial Accounting 3-3-0

기업의 언어라고 하는 회계정보가 수집, 정리되어 재무제표로 보고되는 과정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재무제표의 작성과 관련된 회계순환과정을 회계정보이용자 및 경영관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분석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기업재무의사결정에 대하여도 토의한다.

창업경영세미나 Seminar on Entrepreneurial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경영학의 기능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마인드를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기업 창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함으로써 성공적인 사업개발에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익히도록 한다.

마케팅전략연구 Studies of Marketing Strategy 3-3-0

기업의 가치창출 기능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마케팅을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 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를 학습한다.

소비자행동연구 Seminar on Consumer Behavior 3-3-0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팅에 활용될 시사점을 찾아본다. 주요내용으로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변화, 의사결정과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 등을 학습한다.

서비스경영세미나 Research Seminar in Service Management 3-3-0

전시·컨벤션분야는 신지식 산업이고 서비스 산업이다. 무형성, 생산과 소비 일치 등 제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 최첨단 서비스 산업분야를 경영학에서 다루는 조직인사, 재무, 마케팅 관리기법을 응용하여 분석, 연구한다.

사회적경제세미나 Social Economy Seminar 3-3-0

최근 자본주의경제의 단점을 보완하는 수단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공정관광 등 여가 및 관광분야에서의 실제 사례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특성을 파악한 후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유형화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3-3-0

연구조사방법이 사회현상의 설명을 위한 이론의 구축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조사방법의 실질적인 적용능력을 배양함에 그 기본적인 목적을 둔다. 기초통계에 대한 학습과 연구조사방법의 실질적인 방법들인 설문지조사, 면담, 실험 등 각종 조사방법들을 강의한다. 이상에서 이론적으로 습득된 각종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직접 조사계획을 만들어 실질적인 응용능력을 배양시킨다.

빅데이터연구방법론 Study on Big Data Research Methodology 3-3-0

소셜네트워크 분석, R 분석, 파이선 분석 등 빅데이터 활용을 이해하는데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활용 및 분석 능력을 학습하는 수업
전공선택

글로벌 MICE 산업론 Studies on Global MICE Industry 3-3-0

MICE 산업에 대한 기초과목으로 MICE 산업 소개 및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ICE 산업의 최신트렌드를 학습한다. MICE 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주최자, 컨벤션센터, 기획회사, 정부기구 등의 거버넌스 구조를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MICE 산업 성장 전략 수립을 위한 주제발굴을 도모한다.

컨벤션기획운영전략 Strategy of Convention Planning & Operation 3-3-0

컨벤션 개최 목적을 기반으로 기획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획한 내용이 목표 실현으로 발현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에서의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위기대응전략을 학습한다. 또한 실제 행사 기획 기반의 제안서 작성을 실습한다.

글로벌 컨벤션 사례연구 Global Convention Case Studies 3-3-0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 G20 정상회의 등 세계적인 글로벌 컨벤션 행사의 운영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글로벌 컨벤션 프로그램이 어떻게 기획, 구성, 운영되는지와 어떠한 컨벤션 운영역량을 갖추어야 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컨벤션산업 전략 세미나 Seminar on Convention Industry Strategy 3-3-0

컨벤션 수요자(정부/협회/기업), 컨벤션센터, 컨벤션뷰로, 컨벤션기획자, 컨벤션참가자, 컨벤션서비스업체 등 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와 이해관계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 분야별 관계자와 함께 전략적 이슈를 논의하고 학습한다. 미팅 테크놀로지, 참가자 경험 중시, 친환경 행사운영, 현대적 컨벤션센터의 특성, 컨벤션 복합지구와 클러스터, 블레저(Bleisure), 컨벤션뷰로의 역할 변화, 컨벤션참가자 의사결정과정 등 컨벤션산업의 최신 전략적 이슈와 트렌드에 대해 학습한다.

고급컨벤션연구세미나 Advanced Level Seminar on Convention Industry 3-3-0

컨벤션 산업 및 컨벤션 관련 기업 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Smart MICE 디자인 연구 Study on Smart MICE Design 3-3-0

뉴욕, 정보통신기술의 혁신적 발달로 MICE 산업에서도 다양한 기술이 도입되고 있고, 새로운 서비스 영역이 등장하고 있다. 빅데이터, 스마트도시, 다양한 최신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MICE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고 도입될 수 있는 신규 비즈니스 영역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와 함께 기술에 융합되는 디자인을 학습하여 MICE 체험 경제 영역을 개척하고자 한다.

디지털 컨벤션 개발 및 운영 Digital Convention Development and Operation 3-3-0

기술의 발전과 언택트 문화의 파급으로 온라인상에서 개최되는 디지털 컨벤션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오프라인 컨벤션과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 및 참가자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컨벤션의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접근과 전략 수립에 대한 세미나로 진행

전시회 기획운영전략 Strategy of Exhibition Planning & Operation 3-3-0

전시회 개발을 위한 시장조사 및 타당성 분석에서부터 전시회 기획, 예산편성 및 관리, 참가업체 및 참관객 마케팅 전략, 부스배치 및 운영, 현장운영 및 관리, 사후관리, 성과분석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시회 기획 및 운영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해외 전시회 참가전략 Strategy of Participation on Overseas Exhibition 3-3-0

해외 전시회 참가업체의 올바른 전시회 선정방법을 비롯하여 해외 전시회 현황 및 특성, 해외전시회 지원제도, 전략적 참가목표의 설정, 사전 프로모션, 현장 프로모션, 부스설치 및 관리, 부스직원 선발 및 관리, 세일즈리드 창출 및 관리, 참가성과 측정 및 관리, 전시회 사후관리 등 해외 전시회 참가와 관련된 전략 및 운영방안을 학습한다.

전시산업 전략세미나 Seminar on Exhibition Industry Strategy 3-3-0

전시회의 역사 및 발전과정, 전시산업을 구성하는 요소인 전시장, 전시주최업, 전시디자인설치업, 전시서비스업을 비롯하여 전시회 수요자인 참가업체, 참관객의 특성을 이해하고, 국내 및 해외 전시산업의 현황 및 이슈, 국내 전시회 유형별 운영전략 및 특성, 글로벌 전시회의 운영전략 및 특성, 전시회 최신 운영전략 및 트렌드 등을 논의하고 학습한다.

고급전시연구세미나 Advanced Theories and Practices of Exhibition Management 3-3-0

전시회의 기획, 마케팅, 운영, 사후관리 등 전체적인 과정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접근방법에 의한 연구를 통하여 전시회의 운영기법의 과학화를 도모하고, 이와 함께 전시장 운영 및 전시 참가업체, 참관객 유치 등 전시회 관련 제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현장실습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컨벤션센터운영전략연구 Convention Center Development & Management Strategy 3-3-0

전 세계적으로 컨벤션센터의 신규 건립 및 개발이 크게 증가하면서, 컨벤션센터의 건립타당성 분석(feasibility study)을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운영방식, 사업성 및 경제효과 분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컨벤션센터들이 시설확충을 통해 대형화와 국제화를 추구하면서 국제적 수준의 대규모 컨벤션센터의 운영전략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컨벤션센터 개발을 위한 시장조사 및 니즈분석, 수요예측 및 운영방식, 사업성 분석 및 경제효과 분석 등의 주제를 다루고, 국제적인 컨벤션센터의 시설개발 및 확장전략, 운영구조 및 방식, 사업전략 등을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전시회 성과분석 세미나 Seminar on Performance Measurement of Convention & Exhibition 3-3-0

컨벤션/전시회 개최가 증가하면서, 이러한 행사가 어떠한 가치와 성과를 창출하는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컨벤션/전시회의 특성에 맞는 성과분석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설계, 실행, 분석하는 지를 계량적 성과관리(ROO, ROI 등)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이 각 이해관계자의 니즈에 맞춰 컨벤션/전시회 성과분석 결과를 분석하고 제시하는 것은 물론, 그 결과를 활용하여 보다 발전된 행사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시디자인 서비스연구 Studies of Exhibition Design Service 3-3-0

전시회 참가 부스를 위한 전문 디자인 서비스 영역으로 인간의 오감을 활용하여 참관객 및 바이어를 부스로 유치할 수 있도록 컨셉 칼러, 트래픽, 레이아웃 등의 영역을 학습한다.

디지털 전시회 개발 및 운영 Digital Exhibition Development and Operation 3-3-0

기술의 발전과 언택트 문화의 파급으로 온라인상에서 개최되는 디지털 전시회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오프라인 전시회와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 및 참가업체와 바이어, 참가자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전시회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전략 토의

컨벤션전시정책연구 Policy Studies for Convention and Exhibition 3-3-0

컨벤션과 전시산업에 관한 국내외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정책과 제도, 법규를 중점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동 산업의 지원정책 내용과 향후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컨벤션·전시분야의 이론과 실무와 관련한 주요 현장 사례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운영에 필요한 시사점을 분석 토론한다.

도시마케팅경영연구 Destination Marketing and Management Studies 3-3-0

지역별 컨벤션전담기구인 컨벤션뷰로, 관광공사, DMO(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의 도시마케팅 역할에 대한 학습과 이러한 조직을 경영하기 위함 거버넌스 구축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해 가장 적합한 조직구축 및 운영방법, 이를 통한 도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해 학습한다.

도시 브랜딩 전략 세미나(Seminar on Destination Branding Strategy) 3-3-0

컨벤션, 전시회, 기업, 관광객 등을 유치하기 위한 도시간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많은 도시들이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도시적 특성과 독특함을 강조하고, 타 도시와 차별화 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코카콜라, 나이키 등 기업들이 채택하는 브랜드 전략을 수용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과목은 도시가 어떻게 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지를 글로벌 도시의 성공사례, 관련 연구와 논문, 브랜드 구축 및 관리를 위한 전략적 이슈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수강생들이 최신 도시 브랜딩 전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향후 도시 브랜딩 전략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실무적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즈니스이벤트기획세미나(Seminar on Business Event Planning) 3-3-0

4차 산업이 도래하고 이벤트를 통한 지역과 사업에 다양한 레거시를 남기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기업 및 각종 주최기관이 개최하는 이벤트의 특성에 빠른 변화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성공적인 비즈니스 이벤트 기획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중심으로 해외 우수 비즈니스 이벤트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비즈니스 이벤트 기획시 고려할 수 있는 기술적 요소를 학습할 수 있고, 참가자 needs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비즈니스 이벤트 기획력을 학습한다.

지역축제세미나 Seminar on Festival Development 3-3-0

지역축제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내지역축제와 세계지역축제의 개발배경 및 성공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지역축제 개발 시 필요한 지역축제의 성공요인 및 개발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고급Hospitality영어 Hospitality English 3-3-0

국제회의·전시회·국제문화·스포츠행사 참가자 및 기획, 운영 요원들로서 필히 알아야 할 컨벤션·전시관련 전문용어와 표현을 영어로 이해하고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한국기업경영론 Studies on Management of Korean Business 3-3-0

본 과목은 다양한 산업분야(제조업, 서비스업)에서 성공한 한국 기업의 경영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전략,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IT 기술 활용, 재무 등의 내용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세계, 에버랜드, 네이버, 다음-카카오, 현대자동차, 신라호텔, 롯데백화점 등과 같은 기업들의 성공요인을 파악하고 기업경영의 시사점을 도출한다.

협회경영관리세미나 Association Operation Management Seminar 3-3-0

다양한 MICE 행사의 주최자인 협회·학회 및 각종 단체의 조직경영과 관리에 관하여 이해하고 분석한다. 협회 회원의 모집 및 관리, 협회 직원과 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관리에 대하여 학습하고, 잘 운영되고 있는 단체의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대학원 과목으로는 국내 최초로 개설되는 과목으로 협회 및 학회 단체 운영의 전문화를 목표로 한다.

인공지능(AI)과 미래사회 AI & Future Society 3-3-0

4차 사업혁명 시대, 가장 중요한 화두로 대두되고 있는 인공지능(AI)에 대한 다학제적 연구토록을 통하여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의 기본 운영원리와 사회, 경제, 정치환경에의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 사회, 기업의 지속적인 운영과 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과 실천적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4차산업과 인문강독 Reading in 4th Revolution and Humanities 3-3-0

4차산업으로 인해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다양한 인문사회적 지식이 요구되고 있으므로 엄선된 인문사회분야 도서를 활용하여 같이 읽고, 토론하여 비즈니스 혁신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